*ABAP이란 무엇인가?
-SAP ABAP은 SAP R/3, SAP ERP, SAP S/4 HANA 등 SAP의 ERP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주요 기능 : 데이터베이스 접근 -> ABAP은 SAP의 데이터베이스인 SAP HANA에 직접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향후 SAP ABAP
(1) SAP ABAP은 클라우드 기반 개발을 지원하여, 개발자들이 클라우드 환경에서 ABAP 코드를 작성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2) 인공지능(AI) 및 머신러닝(ML) 지원
(3) 보안강화
*FI 모듈이란 무엇인가?
-기업의 재무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데 사용되는 모듈.
※출처 : 위키독스
FCM 컨설턴트 강의
*INTRO
-ERP (SAP) SAP 솔루션에는 회사에서 사용하는 여러가지 모듈이 있다.
-SCM : 구매팀(MM)이 뭘 사와서 생산팀(PP)이 만들어서 영업팀(SD)이 판매한다.
※생산팀(PP)은 없는 경우도 있다. (EX: 구독, 사온 걸 그대로 판다.)
-FCM : 회계팀(FI), 관리팀(경영기획팀)(CO)
※무형의 것을 판매하는 경우에는 SCM이 없는 경우 있는데, FCM이 없는 경우는 없다. SCM을 도입하는 거는 FCM이 잘 나오게 하려는 이유도 있다. 따라서 FCM이 없는 경우는 없다.

※단계별 추가 설명 :
송장전표생성 단계 : 기업 간의 거래에서 무언가 매입해오면, 보통 돈을 바로 주지 않는다. 송장전표란, '얼마입니다'라는 전표를 치는 거다. '돈을 달라는 요청서' 개념. 처음 단가 1,000원에서 최종 단가는 1,500원으로 책정이 됐고 그래서 원자재가 5000원 늘어났다. "돈 줘"라고 말은 들었는데 돈은 주지 않은 상태. |
지급전표생성 단계 : 재고가 있는 상태에서 돈만 준 상태. 팔지 않고. |
투입전표생성 단계 : 커피콩은 커피 만드는 기계에 넣어서 눈에서 사라졌다. 근데 커피콩도 아니고 아직 완제품 커피도 아니야. 그 애매한 상태. 원자재비는 제조원가 컨셉이라 매출원가로 이동될 것이고, 비용으로 치지는 않는다. |